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이야기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탑골이야기

센터소식

탑골이야기센터소식

[교육복지과] 권익정보 24탄. 2년에 한번, 무료 건강검진 받기

담당자   ㅣ  2020-10-06 오후 7:08:52  ㅣ  조회: 75

   



모든 질환은 조기에 발견할수록 의료비 지출과 치료 기간을 줄이고 치료 효과도 높아집니다.

건강한 노년을 위해서는 질환의 발견만큼이나 현재 건강상태 확인을 기반으로 한 건강관리도 중요합니다.

 

질환의 조기 발견과 건강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주기적인 건강검진인데요.

국가와 건강보험공단에서는 국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연령대별로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질환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검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권익정보에서는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을 위해, ‘언제, 어떤 내용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받는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가입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의료급여수급자는 국가와 지자체에서 검진비를 전액 부담합니다.


 






예를 들어 1950년에 태어났다면 ‘1950’이 짝수이기 때문에 짝수연도인 2020(올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고, 2021년인 내년에는 1951년생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는 주민등록 기준입니다.


 





의료급여 수급자와 건강보험 가입자 간 검사 항목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검사 주체가 각각 국가 및 지자체건강보험공단으로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의료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검진에 구강검진방사선 촬영(결핵검진)’이 포함되지 않지만, 65세 이상 어르신은 거주지 보건소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검사 연도(연령)에 따라 다른 항목을 검사받는 이유는 연령대 별 건강 상 취약한 부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건강검진을 예약할 때 확인해주세요.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검진기관에 전화로 꼭 예약을 미리 해주세요.

주변 검진기관 확인하기: https://hi.nhis.or.kr/ca/ggpca001/ggpca001_m01.do

 

 




2020년이 이제 두 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혹시, 짝수년도에 태어난 어르신 중에 아직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분이 계시다면

가까운 보건소에 무료 건강검진을 받기 위해 방문했다고 문의해주세요.

그리고 홀수년도에 태어난 어르신들은 내년에 꼭 건강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곧 어르신 대상 무료 인플루엔자(독감) 접종일이 다가옵니다.

올 겨울에는 코로나19도 함께 유행하는 만큼 예방접종을 꼭 해주세요.

62세 이상 어르신들의 무료 독감 예방접종일은 1027일 화요일부터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권익정보 21을 참고해주세요.

 

권익정보 21, 무료 독감 예방접종 알아보기바로가기 :

http://seoulnoin.or.kr/story/gallery_view.asp?tn=tblNews&idx=773&p_idx=726&pp_idx=747&wirteType=

 

 

 

교육복지과 이수진

 

 




댓글 : 5개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김영희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홍길동)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박철수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김영희)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전체 : 753 / 현재 : 1/84 페이지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