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이야기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탑골이야기

센터소식

탑골이야기센터소식

[교육복지과] 복지정보 11탄,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정을 위한 ‘노인장기요양보장제도’

담당자   ㅣ  2021-04-06 오후 3:25:08  ㅣ  조회: 742

   

복지정보 11탄에서는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정을 위한 노인장기요양보장제도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인의 부양은 더 이상 개인이나 가계의 부담이 아닌 사회·국가적 책임으로 강조되고 있기에 선진각국에서는 사회보험이나 조세를 재원으로 하는 장기요양보장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2008년부터 사회보험방식의 장기요양보장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료를 내는 모든 국민은 노인장기요양보험의 가입자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제도와 내용에 대해서 모르는 어르신들이 많습니다.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의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신체활동 또는 가사활동 지원 등의 장기요양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급여는 본인 또는 대리인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장제도 홈페이지 - https://www.longtermcare.or.kr/)


장기요양급여를 신청하면 공단의 직원이 신청인의 거주지를 방문하여 장기요양급여 제공을 위한 조사를 진행합니다.



장기요양 신청인에 대한 방문조사 결과와 의사소견서, 특기사항 등을 바탕으로 지역별로 설치된 장기요양 등급판정위원회에서는 장기요양등급, 유효기간,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및 내용을 결정하는 등급판정을 진행합니다.



 장기요양 신청인은 등급판정 이후에 장기요양인인정서,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 수령하고 신청인 본인에게 적절한 장기요양급여를 선택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후의 건강증진과 생활안정을 위한 노인장기요양보장제도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장기요양급여가 필요한 상황에서 제도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어르신과 그 가족이 계시다면 이번 복지정보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전해드리는 복지정보와 이용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어르신들께서는 서울노인복지센터 카카오 채널을 구독해 이용해보세요.

 

<서울노인복지센터 카카오채널 구독하기> https://pf.kakao.com/_ZrQxhT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문의] 교육복지과 황승용 (02-6220-8552)



댓글 : 5개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김영희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홍길동)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박철수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김영희)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전체 : 1359 / 현재 : 1/151 페이지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