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1일 일요일 문화복지과에서는 어르신 165명을 모시고 충남 예산군 수덕사로 전통문화답사를 다녀왔습니다.
문화답사 당일인 3월 11일 센터 앞에는 이른아침(아침6시)부터 어르신들께서 설레는 마음으로 삼삼오오 모여계셨습니다.
아침 7시 출발하니 6시 50분까지 오시라는 안내를 드렸음에도 어르신들께서는 기다려온 시간만큼 기대감을 안고 센터에 일찍 나오신 것입니다.
설레는 마음을 안고 2시간여를 달려 수덕사에 도착하신 어르신들께서는 생명존중의 가르침을 표현한 방생의식을 체험하고 수덕사에서 맛있는 식사를 하였습니다.
수덕사에는 천년고찰에 걸맞게 고려 충렬왕 34년(1308년)에 지은 댕웅전이 단아하면서도 아름답게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현존하는 우리나라 목조건물 중 3번째로 오래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수덕사 답사를 마치고 서사군에 위치한 간월도 간월암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조선초기 무학대사께서 달을 보고 깨달음을 얻은데서 기인하여 사찰명이 간월암이 되었다고 합니다. 조그마한 섬 자체가 암자인 아름다운 사찰이었습니다. 간월암 주지스님 간월암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참석한 어르신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화답사에 참여한 어르신들께 행복한 미소가 띄우며, 다음 답사를 기다리신다는 어르신들의 행복한 말씀을 듣고 즐겁게 전통문화답사를 정리 하였습니다. 이번 답사에 참여하신 165명의 어르신과 관장스님을 비롯한 25명의 직원분들의 도움으로 즐겁고 행복한 문화답사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