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이야기

자유로운 만남, 활기찬 미래를 열어갑니다.
탑골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센터소식
탑골미술관 제7회 기획초대전 오프닝 현장

제7회 기획초대전'화백, 종로를 걷다 그리다'故 최낙경 회고전 오픈 기념식이 성황리에 열렸습니다.최낙경 화백과 동고동락한 미술계 동료 화백들과 그의 손주들까지 온 가족이 모였습니다.최 화백과 또 다른 곳에서 동시대를 살아간 어르신들도 축하의 자리에 함께하셨습니다. 감미로운 목소리로 오프닝 사회를 맡아주신 실버DJ 어르신,서툴지만 정겨운 하모니카 선율로 공연을 펼친 하모니카반 어르신들,희끗한 머리칼을 넘기고 최화백의 자화상을 유심히 관람하는 어르신, 같은 통인동에서 이웃이었다는 도슨트 어르신까지... 오프닝 구석구석 어르신들의 에너지로 꽉 채웠습니다.미술계 인사들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작년 탑골미술관과 전시로 연을 맺은 박한샘 작가와 서해근 작가, 5년 전 탑골미술관 개관전에 참여한 유승호 작가, 신인작가 지원사업의 참여작가 한선영 작가와 심사위원이었던 최두수 작가도 자리해주셨습니다.오프닝에는 관장님과 동료분들의 축사와 더불어 최낙경 화백의 생전 사생 모습을 담은 영상을 함께 감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한 관람객은 "한 작가의 생애를 담아낸 회고전다운 오프닝이었다"며 "고 최낙경 화백을 기억하는 사람들로 채워진, 신·구세대의 작가들이 모인 따뜻한 전시"라는 평을 남겨주셨습니다. 그의 예술을 향한 노정을 되돌아보고 한 시대를 짚어보는 이번 전시는 6월 15일까지 계속됩니다.[탑골미술관 제7회 기획초대전]'화백, 종로를 걷다 그리다' 故 최낙경 회고전5.18.(금)-6.15.(금)탑골미술관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67(경운동)

2018년 5월 공익활동 현장 모니터링

비가 내리는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날씨가 꿀꿀하면 괜스레 작은 일에도 서운하고 쉽게 화가 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속으로 감정을 삼키는 것보다는 마음속에 담아둔 말들을 이야기하면서 푸는 것, 바쁜 일상속에서 벗어나 문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어르신분들을 위하여 [선배 시민이 참여하고, 배우고, 나누는 광장] 서울노인복지센터에서는 노인사회활동지원사업(공익활동) 또래지킴이, 실버도슨트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층 사무실에 방문하시면 "어서오세요" ,"어떻게 오셨어요?"라는 친절한 목소리로 맞이하여 주시는 또래지킴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 속 환한 미소를 보여주시고 계신분이 이목소리의 주인공이자 2층 사무실에서 또래지킴이로 활동하고 계시는 어르신입니다. 어르신분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안내지를 꼼꼼하게 챙기면서 관련 정보를 숙지하고 계십니다. 요즘 상담을 진행할 때 언성을 높이는 어르신분들이 많지만 어르신의 입장에서 공감하면서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어느새 화가 누그러지면서 훈훈한 상담이 진행이 되어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하여 큰 보람을 느끼신다고 합니다.      1층 상담센터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또래지킴이 어르신입니다. 늘 친절하고 밝은 모습으로 상담관련 활동을 진행하여주시고 계십니다. 5/23~7/13 매주 금요일 14:00~16:00까지 분노조절 집단상담 '화해(火解)하기'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본 강의는 분노의 원인 찾기, 분노조절 방법 실습. 명상 등으로 어르신이 가지고 있는 분노를 긍정적으로 풀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고 합니다.  괜스레 속상할 때, 위로 받고 싶을 때 화를 무작정 표출하기 보다는 방문하여 강의를 수강하여 보시거나 상담을 진행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사업단은 미술관을 든든하게 지켜주시고 계시는 실버도슨트입니다. 탑골미술관에서는 제7회 기획초대전 '화백, 종로를 걷다 그리다'(故최낙경 화백 회고전)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작품에 대하여 감상하는 법에 대하여 모르셔서 미술관을 방문하시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어르신분들이 많은데 실버도슨트 어르신분들이 감상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이 그림은 무슨 내용의 그림인지에 대하여 차분하게 설명을 해주시니 방문하여 미술작품들을 감상해주시길 바랍니다.화가 난다고 무작정 화를 표출하는 것은 상대방은 물론 본인에게도 괴로운 감정을 가져옵니다. 화를 다스리실 줄 아는 어르신분들이 되시기를 바라며, 감정을 절제할 수 있는 서울노인복지센터의 선배시민 어르신분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응원하며 이만 5월 현장 모니터링을 마치겠습니다.  [문의] 사회참여과 노경민 02-6220-8556       

사업안내

서울시 거주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 회원제 운영

회원제 알아보기

권익옹호 상담서비스

서울노인복지센터는 상담서비스, 권익옹호, 고충처리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상담장소 : 3층 생활상담실
  • 상담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5시
  • 심층상담 : 서울시어르신상담센터 방문

기관이용

어르신들의 공간 속에 공감을 더하는 곳!
노인문제 해결과 노인문화 발전을 위한 어르신 복지공간!

후원/자원봉사

서울노인복지센터와 맺은 좋은 인연은
어르신의 행복과 노인복지 발전에 큰 힘이 됩니다.

자원봉사/후원 소식

아름다운 손길이 닿는 현장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