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인복지센터

탑골이야기

서울노인복지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탑골이야기

자유게시판

탑골이야기자유게시판

인생 후반 일터에서 일하기

제희덕   ㅣ  2020-05-13 오후 2:57:56  ㅣ  

   

 

인생 후반 일터에서 일하기 

제희덕

나는 2012년 중반부터 비정규직으로 일을 했다. 상가건물 관리인, 수제품 생산업체, 김치 배달 및 방문 소독업체, 사설 미술관 주택 경비, 왕릉 안전관리원, 방문요양보호사, 장례지도사, 전통결혼예식장, 문화재 관리인 등 여러 곳에서 일을 했다.

30개 점포의 상가건물 관리인을 3년여 할 때는 4대 보험도 없고 연월차도 없고 월급 인상도 없었다. 퇴직금도 없기에 매 1년 경과 시 1개월 봉급이 없는 경우가 발생했다. 상가관리인을 하며 신문 광고를 보고 야간에 장례지도사교육원에서 3개월 이론교육과 장례예식장 현장실습을 하고 장례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였다.

5인 이상이면 장례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다는 학원 측의 권유로, 학원의 무상임대 계약서를 지원받고 관련 기관에서 수차례 협동조합설립 교육을 받았다. 조합원 가입신청서, 이사들의 인감증명서, 총회회의록, 정관서류 등을 준비하여 변호사 사무소에서 공증을 받았다. 공증비용, 등기비용, 구청 등록비용, 등기상 변동사항 발생마다 상당한 등록비용들을 부담하고 세무서에서 법인 사업자등록증을 받았다.

조합의 복식 회계사용에 따라 전산 회계프로그램사용료, 법인 세무신고에 따른 세무사위탁 비용 등이 발생했다. 과정마다 부담스러운 비용 발생에 대해서는 협동조합 교육 시 제대로 설명해 주지 않았다. 강사들도 직접 조합을 설립한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요약하면 협동조합도 영리를 추구하는 일반회사와 같다. 사업소득이 없으면 조합원과 임원들은 명칭만 있을 뿐 보수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관련 지방자치단체에서 사회적기업으로 지원금을 받더라도 회계 절차와 사용규정을 지키지 못하면 지원기관 감사 후 지원비용을 반납하거나 환수하게 된다. 조합이 부실해지는 경우 폐업을 위한 청산과 해산절차가 법인설립 때만큼 까다롭다.

장례행사 수입이 입금되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 장례행사 수요 부족, 운영비와 전담인력 인건비 부족 등의 어려움을 대표자인 내가 경험하고 총회에서 후임자를 선출하여 인계하였다.

김치공장에서도 일하였다. 하나로 마트나 동네 큰 마트에 가서 배추, 무우, 당근, 고춧가루, 젓갈 원료들을 원산지와 구입 가격이 김치 매출 가격에 적절하게 맞도록 구입 했다. 김치는 주문에 따라 서울 시내 어린이집, 요양시설, 복지관 등에 차로 배달했다. 소독업무도 했다. 장애인 친구들과 어린이집, 초등학교, 사회복지시설들에 방문하여 소독장비를 메고 작업을 했다.

요양보호사 자격으로 방문요양보호사 일도 했다. 뇌졸중 환자, 루게릭 환자 등 1~3등급 중환자들을 보호했다. 날씨가 좋을 때는 환자를 휠체어에 태우고 인근 개천으로 산책도 1시간씩 했다. 환자와 동네 병원을 가거나 외출할 때 난간이 없는 통행로에 오가는 자전거 충돌 우려 등 안전상의 어려움이 많았다.

방문요양보호사 일은 환자가 대부분 거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체력이 중요하다. 노인세대가 증가하기 때문에 일자리는 수시로 방문 요양센터에서 소개하고 일자리는 계속 이어졌다.

왕릉 안전관리원으로 야간에 손전등을 켜고 혼자 숲길을 순찰할 때는 멧돼지도 만나고 고라니도 만났다. 멧돼지를 만나 방어 자세로 한참 바라보다 헤어지기도 하였다. 야간에 폭우가 쏟아질 때는 왕릉 봉분 잔디가 무너질까 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대형 비닐 카바를 덮어 보호했다.

문화재 관리 야간 순환 근무도 했다. 주간과 휴무일에 지하철 3호선 안국역 부근에 있는 서울노인복지센터부설 서울어르신취업지원센터에서 교육을 받았다. 장년취업 기본교육, 스마트폰교육, 지하철 택배 교육, 환경관리자 교육, 가사관리원 교육, 일반경비원 신임 교육, 반려동물 돌보미 교육, 무인주유소 관리원 교육, 도슨트 교육, 치매 예방 운동 및 관리교육 등을 수강했다. 이러한 교육들은 기간제 계약을 마치고 일자리 취업 때 도움이 됐다.

현재는 2019년 초 소방관리자 자격으로 문화재 관리인으로 1년간 기간제 근무를 마치고 재취업을 준비 하고 있다. 문화재관리인 월급은 정부에서 정해주는 시간급 임금 수준이다.

과거 부모님들이 가족들 부양과 교육을 걱정하던 때를 생각하면 건강을 유지하고 현재와 같이 일 할 수 있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건강하고 일할 의지가 있으면 일자리 소개기관에 인터넷이나 직접 방문 시 능력에 맞는 일자리를 최대한 소개해 준다.

군 복무 후 직장을 다니는 두 아들은 코로나 19 감염 사태로 직장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다. 청년이 된 자식들은 자립과 결혼이 늦어지고 있다. 우리 세대가 젊었을 때도 어려움이 많았지만 자식 세대들도 어려움이 많다. 코로나 19 감염 사태를 극복하고 우리 세대보다 좋은 세상에서 어려움을 잘 헤쳐 나갈 것으로 믿는다.

나이가 들수록 치아와 신체 여러 곳에 신호가 온다. 동네 병원과 큰 병원에서 정밀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할 곳이 많아지고 있다. 진료비도 증가하고 있다. 건강 조심하고 몸에 무리가지 않도록 일을 조절하라는 신호로 생각한다.

인생 후반 일터에서 일하기는 즐거운 마음으로 하고자 한다. 앞으로도 나는 일하면서 낙천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어려운 일들을 이겨 나갈 것이다.(2020.5월호 세상을 바꾸는 따뜻한 이야기 작은책)

 

댓글 : 5개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 홍길동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1324645

    빨간색 숫자만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김영희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홍길동)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박철수16-05-19 17:36 댓글수정삭제

    (김영희)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더불어 직원 개개인의 개성과 기술력이 프로젝트 곳곳에 묻어나며 항상 연구하고 투자하는

    게시물을 삭제합니다

전체 : 502 / 현재 : 1/34 페이지

[SBS 좋은아침] 관절 (어깨, 무릎, 허리) 치료가 필요하신 분들 모십니다
2023 탑골대동제, '다함께 合時다'
인생/ 김용택 시인글
디지털 소외 현상과 노인복지 서비스 개선에 대한 건의
   답변 디지털 소외 현상과 노인복지 서비스 개선에 대한 건의
치유가 일어나는 영화 무료 상영회에 초대합니다.
탑골 공원의 소년들
수동휠체어를 전동휠체어처럼 사용 가능한 '휠셰어' 이용해보세요!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예방 식단을 공유합니다
장흥물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사례금 5만원] 식습관 및 건강 관리에 대한 경험 조사를 위한 인터뷰 참여자 모집
실내에서 하는 운동, 몸이 아프신 분은 보세요.
남산골한옥마을 전통국악 공연에 초대합니다. (2023 남산골 한옥콘서트)
아침마다 시를 읽어주는 유튜브 차넬을 알려드림니다
◆인공지능 AI말하는 동영상 보세요 (DM동아리회)홍보
AI말하는 동영상 보세요(DM동아리회)
감기조심하세요~
계묘년 설 명절 합동 및 개별 차례(茶禮) 행사

글쓰기

본 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8 이하 버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Internet Explorer 9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 사파리 최신 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십시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Internet Explorer Update